이월결손금이란?
사업을 하다보면 언제나 매출이 좋았으면 하지만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에서 적자가 난 금액을 결손금이라고 하는데, 사업에서 손실이 났더라도 장부로 신고를 하면 결손금은 내년 이후로 이월시킬 수 있습니다.
즉, 이월결손금이란 당해 사업연도 이전에 생긴 결손금으로서 전 사업연도로부터 이월된 결손금을 말합니다.
이월결손금 공제제도란?
과거에 발생한 결손금을 버려두지 않고 나중에 이익이 발생하는 사업연도에 그 사업연도의 소득에서 공제하는 제도 입니다. 예를들어 작년 소득이 2억원이었는데, 재작년 결손금이 1억이 있다면 결손금을 이월해서 올해 법인세나 소득세 신고시 수익인 1억원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이월결손금 공제기간 및 공제한도
이월결손금 공제기간
기존에는 이월결손금 공제기간이 10년이었는데, 2021년 기준 이월 결손금 공제기간은 15년으로 확대됐습니다. 즉, 2020년 이전에 발생한 결손금은 10년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2021년부터 발생하는 결손금은 15년까지 공제가 됩니다.
이월 결손금 공제 한도
이월 결손금 공제한도는 기업의 규모에 따릅니다. 일반기업은 각 사업연도소득의 60%까지 공제가능하며, 중소기업은 각 사업연도소득의 100%까지 공제가능합니다. 100% 이월결손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은 조세특례제한법상 중소기업,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에 따라 회생계획 이행중인 기업 등이 해당됩니다. 이월결손금을 적용해 환급을 받으려면 적자가 난 해를 잘 기억해 두었다가 세금 환급에 유리한 해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월결손금 공제시 유의사항
과세기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먼저 발생한 과세기간의 이월결손금부터 순서대로 공제됩니다. 즉, 2018년에 결손금이 발생하고, 2019년에도 결손금이 발생했다면 2018년 이월결손금부터 공제됩니다.
또한 ① 사업소득금액, ② 근로소득금액, ③ 연금소득금액, ④ 기타소득금액, ⑤ 이자소득금액, ⑥ 배당소득금액 순서대로 공제됩니다. 다만, 주택임대사업을 제외한 부동산임대업에서 발생한 이월결손금은 부동산입대업에서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월결손금 공제 혜택을 받으시려면 장부로 작성해서 신고를 해야합니다. 장부를 작성하지 않는 추계신고를 한다면 결손이 발생해도 소득금액에서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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